중국에서는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경제를 ‘란런 경제’라고 부른다. 귀찮은 일은 줄이고 하고싶은 것에 시간을 더 쓰려는 20~30대가 소비하는 경제 생태계를 의미. 중국의 란런 경제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분야에서 크게 확장되고 있는 추세…서비스와 상품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음식 배달, 청소, 세탁 등의 O2O 서비스
B2C 마케팅과 함께 여행사의 B2B 공급가도 내려갔다는 점 악영향. 더불어 대중의 시선이 항공사의 특가 마케팅에 쏠리면서 여행사 의존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기 때문. 잦은 특가 출시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시점도 점점 출발일에 임박해지고 있어…최소한의 판매 기한이 요구되는 여행사에게는 이중고로 작용.
여행경비 43% 항공료 부담 덜려면…항공권 검색엔진마다 속성 독특, 조건 같아도 결과 조금씩 달라, 최대한 많은 사이트 찾아보고, 항공사 누리집 할인 혜택도 비교해야…검색 귀찮으면 여행계획 일찍 잡고 얼리버드 항공권 구매가 최선. 땡처리 초저가 항공권에 맞춰 일정 짜는 역발상 여행도 해볼만…
6월20일 베타 오픈, 6개 여행사 입점, 모바일 최적화… PC버전으로도 확대.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수수료는 다소 높은 5%대로 알려졌지만 입점한 여행사들은 네이버가 국내에서 가진 영향력과 현재 네이버 항공권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항공권 물량을 따졌을 때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고 판단.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닷컴’은 2015년 1조 5480억 달러에 머물렀던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이 오는 2020년 4조 58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미국(21%), 중국(26%) 두 나라가 글로벌 전자상거래 최대 시장으로…‘디지털 세대’는 생필품보다 자신의 여가나 건강, 뷰티를 업그레이드시켜줄 ‘웰니스’ 상품 구매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웰니스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주목.
언택트 소비는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비대면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식. 2년 사이 40대 결제 금액 499% 증가, 언택트 소비가 밀레니얼 세대뿐 아니라 구매력이 높은 40대에서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앞으로도 직원과의 접촉을 줄이면서도 고객 편의성을 높은 상품과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